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사용소감

우체국 택배 궁금증 베스트 4

우체국 택배


우체국 택배 궁금증



 우체국은 우편업무를 맡아보는 정부기관으로 택배, 편지 등은 물론 보험, 은행 업무까지 다양한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요즘 같이 택배 문화가 생활화된 시점에서 다양한 택배회사들이 생김으로 인해 빠른 배송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어 우체국을 이용하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이 줄게 되었습니다. 

 

 

 


  물건을 보내는 업체의 경우에도 우체국보다는 대량계약으로 인한 다양한 이점이 있는 택배회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1~2개씩 택배를 보내는 일반분들의 경우에는 여전히 우체국 택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체국 택배에 대한 궁금한 점들 다양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제주도 택배요금은 비싸다?

 가끔 물건을 주문해보면 제주도, 강원도 지역은 물건이 늦게 도착하거나 배송료가 추가된다는 문구를 본 적이 있을실 겁니다. 이러한 문구로 인해 우체국을 통해 물건을 보낼때도 당연히 제주도는 추가 요금이 붙을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잘못 알고 있으신 상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우체국 택배를 보낼 때 동일지역은 3,500원, 다른 지역은 4,000원의 요금이 청구가 됩니다. 하지만 제주도도 다른 지역으로 설정이 되어 4,000원의 같은 요금이 청구됩니다. 우체국에 문의해본 결과 제주도도 같은 한국이기 때문에 동일요금이 제공되지만, 운송시간으로 인해 타 지역에 비해 2일정도 더 소요된다고 합니다. 익일 특급서비스도 있긴 하지만 5,500원의 요금으로 일반배송보다 1,500원의 요금이 비싼 대신 일반택배와 동일하게 다음날 택배가 도착합니다.

 그래서 평소 제주도는 택배 요금이 비싸다고 생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잘못 알고 있으신 것으로 앞으로 제주도로 물건을 보내실 일이 있으시면 동일요금으로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대량 발송시 할인이 있다?

 우체국을 이용해 택배를 대량 발송하면 할인을 받는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이야기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하실 점이 모든 우편에 대해 10개 이상 시 10% 할인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고, 우체국 택배에 한해서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우편은 물론이고, 일반우편에 비해 비싼 등기우편 (약 2,300원)의 경우에도 10개 이상 대량 발송 시 10% 할인 혜택은 주어지지 않고, 오로지 택배 업무에 한해서만 10%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택배를 자주 보내시는 분들은 10개 단위로 묶어서 보내시면 매우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토요일 배송이 있다?없다?

 요즘 모든택배회사들은 토요일에도 배송해줄 만큼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택배업체는 아니지만 쿠팡 같은 경우에는 로켓배송이라는 시스템을 활용해 일요일까지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물건을 받는 입장에서는 편하지만, 물류업체끼리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기론 우체국은 국가기관이기 때문에 주말은 당연히 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토요일 배송도 당연히 안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일부는 배송하고, 일부는 배송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우편, 등기와 같은 것은 토요일 배송을 하고 있지 않고, 우체국 택배는 토요일에도 배송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익일 우편을 통해 금요일에 물건을 보내더라도 등기우편의 경우엔 월요일에 도착하게 되고, 우체국 택배의 경우에는 토요일에 배송이 됩니다.


 

 

 


작은 물건은 봉투에 넣어도 등기요금적용 불가?

 우체국을 통해 가끔 열쇠고리와 같은 작은 물건을 봉투에 넣어서 보내면, 어느 지점에선 물건이기 때문에 등기요금적용이 불가능하다 하고, 어느 지점에선 아무 말 없이 등기로 보내줍니다. 작은 물건이지만 택배로 보내야 할 경우 1,500원 차이이지만 매우 아깝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기준에 관해서 물어보면 정확히 이야기해주는 곳이 있지만, 물건이기 때문에 등기로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해주는 지점도 있습니다.


 이것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작은 물건이라도 등기요금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준은 양변의 길이의 합이 35cm 이하가 될 경우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봉투나 비닐봉투를 이용할 경우 길이를 생각해서 많이 접어 양변의 길이를 35cm 이하로 만들 경우 택배가 아닌 등기요금으로 저렴하게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등기의 특성상 물건이 눌릴 수 있으므로 안에 뽁뽁이 등을 이용하여 잘 보호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35cm 이하 규격만 지킨다면 우체국에서도 별말 없이 등기요금을 적용해 물건을 보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