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금융정보

퇴직금 계산방법 계산기를 활용해 알아보기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은 1년 이상 회사에 근무한 뒤 퇴직하게 되면 나오는 돈입니다. 이로 인해 사회 초년생들 중엔 회사를 그만두고 싶지만 퇴직금을 받기 위해 1년은 채우고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1년치 퇴직금은 목돈까진 아니지만, 1달치 월급 가까이는 나오기 때문에 퇴직 후 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연차가 쌓일수록 퇴직금은 크게 불어나기 때문에 50~60대 퇴직하시는 분들은 퇴직금으로 사업을 시작하거나 노후자금으로 많이 사용하십니다.



그렇다면 퇴직금 계산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퇴직금은 1일평균 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입니다.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일일이 계산하려면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릴 것이 바로 퇴직금계산방법을 계산기를 활용해 쉽게 해결하는 것입니다.



▲ 먼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접속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퇴직금'을 선택해 줍니다.



▲ 퇴직금을 선택하셨다면, 퇴직연금에 대한


설명하는 창이 나오실 겁니다.


이 창을 하단으로 내려주시면 아래


퇴직금 계산기가 있습니다.





▲ 이제부터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는 창입니다.


근무일수, 기본급, 기타수당 등등을 입력해 줍니다.


위에 2칸을 입력하면 아래 1일 평균임금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해당 칸을 입력하신 후에 파란버튼을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완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2칸을 모두 입력하신 후에 '평균임금계산'을 눌러주시면 위와 같이 계산된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보이는 '퇴직금계산'을 눌러주면 보시는 것과 같이 퇴직금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에 연차수당 등이 붙으면 더 올라가실 겁니다. 저는 대략의 금액을 넣었기 때문에 저런 숫자가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