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사용소감

폐렴증상과 완화되는 것들

폐렴이란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해 폐의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증상



폐렴증상과 원인

폐렴의 원인으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높은 비율을 찾이하며, 드물게 곰팡이에 의해 감염이 되고 있습니다. 폐렴증상으로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폐에 염증이 생겨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기침은 물론이고, 염증물질이 배출되면서 가래가 동반되는 기침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면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며, 가래에 조금 끈적이며 고름같은 모양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으며,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몸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발열 및 기침, 가래와 몸살등 몸에 힘이 없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저도 현재 앓고 있습니다만, 작은병원 3곳을 찾아 진단을 받았을때, 첫번째 병원에서는 몸살로 판단하여 링거와 약을 처방받았고, 2일 뒤 다른병원에 방문하였을때는 39도로 고열로 인한 링거와 해열재를 처방받았습니다. 이곳에서는 청진기로 가슴쪽 숨쉬는 소리를 들어보고는 폐렴은 아니라고 진단하였고, 3번째 병원에서는 독감이라며, 독감 검사를 하였으나 독감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곳에서만 병원비만 2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그래도 몸이 이상해 큰 병원가서 엑스레이와 CT촬영결과 폐렴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숨을 쉬거나 잘때 가슴속에서 그르륵 그르륵 소리가 났으며, 콧물은 하나도 없이 초반에는 가래도 없는 마른기침이 심하게 나다가, 추후에 염증이 빠져나오면서 가래가 조금 섞이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사실 폐렴의 치료법은 쉬는것과 약을 먹는 것 밖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도 항상재와 마약성 진통제를 2알씩 4시간에 한번씩 먹고 쉬라고 할 정도로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병원치료도 특별한 사항이 없이 일주일에 한 번정도씩 병원가서 엑스레이와 피검사를 통해 폐렴이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확인하는 일만 하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폐렴에 좋았던 것들

사실 폐렴에 좋은음식 등을 여럿 인터넷에 소개해 놓지만, 기침에 좋은 음식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뿐인데 개인적으로 폐렴시 좋았던 것들을 몇가지 소개하고 싶습니다.


1. 공기청정기

현재 사는 집이 오피스텔이라 환기가 제대로 안되는 것도 있고, 건조한 것 같아 방안에 가습기를 2대를 틀어놓으면서 습하게 만들어보았지만, 너무 과한 가습이라 오히려 좋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강하게 환기를 해봐도 기침이 크게 나아지질 않았지만 공기청정기를 구입하고 방안에 틀어놓으니 사실 공기질부터 엄청좋아졌다는 것까진 아니지만, 기침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가습기보다도 저렴한 공기청정기라도 구입해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다양한 따뜻한 차들

저는 칡차, 귤차, 레몬청 등등 다양하게 마셨습니다. 사실 어느 것이 특히 좋았다라고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기침에 좋은 차들을 따뜻하게 계속 마셔주는 것이 기침에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목이 너무 답답하 차가운 것이 너무 마시고 싶지만 참고 따뜻한 차들 꼭 마셔주시길 바라겠습니다.


3. 병원 약이 최고!

우선 병원에 방문하여 지어준 약들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작은 병원들말고, 큰병원에서 정확히 폐렴을 확진하고 지어준 약이 통증을 무마하고 기침을 줄여주는데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기침으로 인해 머리통증까지 유발되었을때는 타이레놀 같은 것을 사다가 추가로 먹으면 좋았습니다. 그러니 다양한 음식도 좋지만 병원에 방문하여 적당한 약을 처방받아 드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