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IT/아이폰

아이폰 용량 늘리기 베스트 4

아이폰 용량 늘리기 베스트 4

 오늘은 아이폰 용량 늘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들도 대부분 일체형배터리를 채택하면서 아이폰을 포함하여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대부분 microSD 카드를 이용한 메모리 확장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애플의 대용량(비싼) 모델을 팔기 위함 혹은, 아이클라우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한 전략인지 모르겠으나 시대에 필요한 적당한 용량의 모델들을 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 5S 출시 당시엔 32G 모델을, 아이폰 7 출시에는 64G 모델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들이 비싼 대용량 모델을 사거나, 불편함을 감수하고 부족한 저용량 모델을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겪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아이폰 용량 늘리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아이 클라우드

1. 클라우드 사용

 클라우드 시스템이란 쉽게 설명해 인터넷 환경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 내려받기 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곳으로는 네이버, 구글, 애플 등이 있습니다.

 국내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네이버 클라우드 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무료이면서 기본적으로 30GB 용량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사진, 동영상 등을 자동업로드(설정) 및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며 네이버 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 가능하단 것과 국내 최대포털사이트로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네이버 클라우드의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는 애플의 아이폰을 통해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입니다. 기본으로 5GB가 제공되어 사진이나, 영상은 물론 아이폰의 백업정보, 아이디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저장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5GB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월 0.99$만 내면 50GB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환율로 월 1,000원 정도이고, 1년 사용료 12,000원으로 50GB 용량을 누리실 수 있으니 비싼 가격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USB아이폰 외장 USB 메모리


2. 외장 메모리(USB) 사용

 아이폰의 충전 포트(8핀 커넥터)를 이용해 메모리를 주고받을 수 있는 USB형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시면 아이폰의 용량을 늘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장 메모리의 장점은 아이폰과 PC의 외장메모리로 함께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오는 모델들이 아이폰용 8핀 포트와 USB 포트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파일 이동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일반 USB에 비해 가격이 싸지 않다는 단점과 클라우드 시스템처럼 인터넷만 연결하면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USB를 연결해서 아이폰에 사용할 때는 앱을 통해서만 자료를 저장하고 불러오기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17년 3월 기준으로 모델마다 차이가 있지만 16GB 기준으로 약 3~4만 원대, 32GB 기준으로 약 5~6만 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 16GB USB 가 만 원도 하지 않는 것으로 봤을 때 저렴하다고만 볼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이폰 용량도 부족했고, USB도 필요했던 분들에게는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3.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아이폰 용량 늘리기 3번째 방법은 내부 하드웨어 교체를 통한 용량 늘리기입니다. 사실 다른 방법에 비해 금액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제외하고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USB를 통한 자료 전송이 아닌 아이폰 내부 용량 자체를 늘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금액적인 면을 제외하고는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다른 방법에 비해 조금 많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정찰가격은 아니지만 인터넷을 통해 가격을 검색해보면 아이폰 6 기준으로 16GB에서 64GB로 업그레이드하는 가격은 180,000원 정도로 128GB는 30만 원 가까이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금액적으로 부담되시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추천해 드리긴 합니다.



4. 내부 메모리 정리

 포털 사이트를 통해 아이폰 용량 늘리기를 검색하면 제일 많이 나오는 답변이라고 할 수 있는 내부 메모리 정리를 통한 용량 늘리기입니다. 사실 용량을 늘리기라는 표현보다는 불필요한 용량 정리하기 정도가 맞을 것 같습니다. 

 제일 많이 하는 것이 카카오톡을 통한 용량 정리하기입니다. [ 설정 → 기타 → 저장공간 관리 → 저장된 데이터 삭제 ] 혹은 [ 채팅방 → 설정 → 대화 내용 혹은 미디어 파일 모두 삭제 ]를 통해 용량 정리 하시면 생각보다 많은 용량이 정리됩니다. 라인이나 그 외 SNS 등은 이러한 도큐멘트 및 데이터들이 용량을 크게 차지하고 있으므로 각각 앱의 설정을 통해 파일들을 삭제해 주시면 용량이 많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설정 → 일반 → 저장공간 및 iCloud 사용 내용 → 저장 공간 관리(저장 공간) ]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각 각의 앱들이 도큐멘트 및 데이터들로 얼마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쉽게 나옵니다. 용량을 크게 차지하고 있는 앱들은 삭제 혹은 위에서 설명해 드린 내용처럼 앱의 설정 창에 들어가셔서 저장된 파일들을 삭제해주시면 어느 정도의 용량이 확보가됩니다. 이 방법은 용량을 늘리기가 아닌 불필요한 데이터 삭제를 통한 용량 확보하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부족한 내 아이폰 용량 늘리기를 실행해보시니 용량이 조금 늘어나셨나요? 위에서 설명해 드린 4가지 사항만 실천해보셔도 부족함 없는 아이폰 용량으로 편히 사용 가능하실 겁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