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정보통

운전면허갱신 준비물 신청장소 알아보기

운전면허갱신 준비물



운전면허갱신은 일반적으로 10년에 한 번씩 실시하기 때문에 한번씩 받아보신 분이더라도 매우 헷갈리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1종 운전면허는 적성검사를 실시한 후에 운전면허갱신을 실시하고, 2종면허의 경우 칼라사진 1장만으로도 간단히 운전면허갱신이 끝나게 됩니다.


운전면허갱신 준비물


1. 운전면허갱신 신청장소


운전면허갱신 신청장소는 보통 전국에 위치한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부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2종의 경우 경찰서 교통민원부에서도 간단히 해결이 가능하지만, 1종의 경우 적성검사를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갱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운전면허갱신


강릉, 태백 면허시험장의 경우엔 신체검사를 할 수 있는 시설이 없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후 관련 서류를 준비해야합니다. 그 외 전국 면허시험장에는 신체검사장이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적성검사를 실시한 후 운전면허갱신을 실시하면 됩니다.



2. 운전면허갱신 준비물


2종 운전면허의 경우 신체검사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면허갱신을 위해서는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사진 1매, 수수료 7,500원 만 지참하시면 운전면허갱신이 완료됩니다.


운전면허갱신 신청장소


1종운전면허 갱신의 경우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사진 2매, 적성검사 신청서, 수수료 12,500원, 신체검사비 (1종 대형/특수면허 : 6,000원 , 기타면허 : 5,000원) 이 필요합니다.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사진의 경우 성인의 경우 얼굴의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모습과 비슷하다면 사용 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1종의 경우 12,500원 + 5,000원 총 17,500원과 운전면허증, 칼라사진 2매만 있으면 운전면허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신체검사의 경우도 간단한 검사를 통해 끝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1시간 이내에 모든 것이 끝나게 됩니다. 이상 운전면허갱신 준비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전면허갱신의 경우 기간내 완료하지 않으면 과태료 및 면허최소까지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