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정보통

피똥 싸는 이유 위험할 수 있어요!

피똥 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한 영화에서 백윤식이 "한번만 더 그러면 피똥 싼다?" 라고 했던 대사가 매우 유명했습니다. 



그렇듯 '피똥'이라 하면 구타를 당하거나 몸이 좋지 않게 되는 상황에 보이는 증상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피똥 싸는 이유


혈변은 대부분 몸이 좋지 않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변의 종류는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혈액이 변에 부착되어 나오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혈변의 원인은 대부분 대장과 관련된다 할 수 있습니다. 



1 검은색 피똥 싸는 이유


피똥에도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붉은색 피와 검은색 피입니다. 검은색 피가 섞여 나오게 되면 변이 춘장과 비슷한 외관을 띄게 됩니다. 검은색 변의 경우엔 피가 위에서 발생해 헤모글리빈과 위산이 반응하여 검정색을 띄게 됩니다.


피똥 이유


출혈 양에 따라 색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은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은색 변과 함께 어지럼, 구토 등이 함께 찾아온다면 위에서 출혈일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혈변 이유


2 붉은색 피똥 싸는 이유


붉은색 변의 경우 위보다 아래 위치한 소장, 대장, 직장 등에서 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들은 변이 배출되는 항문과 가깝기 때문에 변에 피가 그대로 섞여 붉은색을 띕니다. 



이런 경우 항문질환이나 식습관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도 정확한 치료를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권합니다.


피똥 싸는 이유


3 피똥 싸는 원인


피똥 싸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치질, 치루와 가은 항문쪽 질환입니다.


이와 함께 대장암, 대장속 염증, 위장출혈, 위궤양, 과음과 피로누적으로 인한 일시적 증상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