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금융정보

어카운트 인포를 통해 잠자는 내돈 찾아보자!

휴먼계좌 통합조회(어카운트인포)

2016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5개월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인 어카운트 인포를 이용해 잠자고 있다 찾은 돈이 약 300억이라고 합니다. 300억이나 잠자고 있었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사실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잠자는 돈을 찾은 분들보다 못 찾은 분들이 더 많다는 사실 아시나요?

사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그런 게 있었나 하면서 숨겨진 내 돈 찾을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들어오셨을 테지요. 저도 어카운트 인포라는 것을 이번 달 초에 알게 되어 실행해보았더니 진짜 잠자는 돈이 있어 놀랐습니다. 비록 큰돈은 아니였지만 공돈이 생겼다는 기쁨이 쏠쏠했습니다.

 

 

 


자 그럼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내 돈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제가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 인포)란?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로 무언가 어려워 보이지만 말뜻을 하나하나 풀어보면 내 계좌에 관련된 정보를 여러 곳이 아닌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카운트 인포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고 있고, 이를 통해 잠자고 있는 내가 깜빡한 돈을 로그인과 조회 한번을 통해 찾아 내가 사용하는 통장으로 쉽게 이체할 수 있습니다.
 

 

 

 


내 돈을 찾는 방법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계좌통합관리라고 검색하셔도 되고, 어카운트 인포라고 검색하셔도 됩니다. 포털사이트에 편하신 검색어를 이용해서 홈페이지(https://www.payinfo.or.kr/)에 접속해 줍니다.

계좌통합 조회

계좌통합 조회 로그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로그인도 안보이고 어디로 가야 할지 난감해 보입니다. 하지만, 당황하실 필요 없이 중앙에 계좌통합관리 하단에 '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를 필수로 하셔야 하고, 동의하신 후에는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하시게 됩니다. 로그인은 따로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인인증서와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정보이용 동의




회원가입이 없는 대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거래 은행을 통한 인증 혹은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을 선택해 인증해 줍니다. 보통 핸드폰 인증이 편리하기 때문에 이동통신사를 통한 인증이 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이동통신사 인증은 다른 사이트의 인증과 별반 다를 것 없이 보안문자입력 및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끝납니다. 인증까지 끝나셨다면 하단에 계좌통합조회를 눌러주시면 계좌가 조회됩니다.

이동통신자 로그인


비활동성 계좌 조회와 이체


헐 저도 총 4개에 은행에 계좌가 있었네요. 보시면 앞에 은행명과 비활동성 계좌와 활동성 계좌가 몇 개가 있는지 표기해줍니다. 활동성 계좌는 내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계좌이기 때문에 확인하실 필요는 사실상 없지만 중요한 것은 비활동성 계좌입니다.

비활동계좌





계좌를 조회하는 방법은 비활동성 계좌가 있는 칸의 우측 끝에 보면 조회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주면 내 비활동성 계좌의 번호, 개설일, 개설지점 등 다양한 정보와 함께 잔액이 얼마가 있는지 나옵니다.

계좌조회




헐 저는 21,658원이 있었네요~럭키!! 이 돈을 해지 후 다른 통장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우측 신청 버튼을 눌러 계좌 해지 후 잔고 이전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사항이 잔고이전·해지는 은행의 업무시간인 영업일 9시~17시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신청을 하실 분들은 시간에 유의하셔서 이요하시기 바랍니다.

 

 

 


또 한가지 주의사항으로는 잔고이전은 9시~17시까지지만, 계좌조회 자체도 하루 24시간 가능하지 않고, 09시 ~ 22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하시는데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잠자고 있는 돈을 좀 찾으셨나요??? 저는 비록 큰돈은 아니지만 찾으니 기분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