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읍내소식

SRT 예매방법과 노선, 장점 총정리♪


srt 예매




2016년 12월 09일 드디어 SRT가 개통되었습니다. KTX와 같은 고속열차와 일반 기차를 독점하던 코레일의 서비스질의 향상과 가격 경쟁이라는 명분을 통해 SRT이 개통되었습니다. 사실 KTX를 이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동안 독점이라는 명분속에 저가항봉에 비해 비싼 요금과 마일리지를 제공하지 않고, 할인요금 자체가 많지 않았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용객들의 불만이 많이 제기된 것이 환불의 불편함과 30분이내 환불시 수수료를 내야한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코레일의 독점을 막고 다양한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을 제공해 줄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SRT는 출범초기부터 KTX 열차의 민영화라는 논란도 많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민영화 등의 논란보다는 SRT의 노선과 SRT 예매방법과 어플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RT의 예매방법은 KTX와 동일하게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예매,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예매, 현장 예매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진 요즘 가장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스마트폰 예매입니다.



SRT 노선


SRT의 전용 노선은 수서, 동탄, 지제 역입니다. 그 외 천안아산 아래쪽 노선은 기존 KTX 노선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무엇보다도 기존 광명역에 진입하는 전철과 버스의 불편함에 비해서 수서역은 지하철 수서역과 가까이 위치해 있어 북서울과 동서울에 사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남서울쪽에 사시는 분들이 편히 이용할 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RT이 현재 운영하는 노선은 수서, 동탄, 지제, 천안아산, 오송, 공주, 익산, 정읍, 광주송정, 나주, 목포, 대전, 김천(구미), 동대구, 신경주, 울산 부산 입니다.



KTX와 비교한 장점


  • 저렴한 가격 : 기존 KTX 대비 평균 10~14% 정도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새벽시간과 늦은 저녁시간대에만 적용되던 할인요금을 더욱 다양한 시간대에 적용이 가능하며, 마일리지 제공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 편리한 좌석 : 초기 KTX는 자리가 매우 비좁고 매우 불편한 의자로 인해 많은 민원이 있었습니다. 그 후 KTX 산천이라는 더울 편리하고 100% 정방향이라는 노선을 신설하였지만, 모든 열차의 적용이 아니라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SRT는 항공기 타입의 접이식 테이블을 적용하여 무릎공간이 넓어졌으며, 220V 전원 콘센트를 전 좌석에 배치해 무료한 기차여행중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사용을 더욱 자유롭게 할 수있습니다. 또한 넉넉한 발뻗음 공간과 의자 시트가 37도 뒤로 젖혀져 더욱 편리한 여행을 제공합니다.
  • 조용한 객실 소음 : 개활지 운행기준 66db이하로 책정될 정도로 방음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기존 KTX는 사실 무지막지하게 시끄러운 편은 아니지만, 소음이 조금 있었지만 SRT는 기존 KTX에 비해 완전히 조용해졌다는 아니지만 방음에 신경을 써서 조금 더 조용해 졌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RT 예매방법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SRT를 예매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있습니다. 현장 매표소에서 예매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예매하는 방법과, 앱을 통해 예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장 매표소에서 예매하는 방법은 안내워의 안내에 따라 예매하면 되기에 큰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고, 인터넷 예매법은 앱과 많은부분 동일하기 때문에 오늘은 SRT 어플을 통한 예매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앱스토어 등에서 SRT를 검색하신 후 SRT 고속열차 어플을 설치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어플 설치 후에 회원가입 하시는 것이 포인트 적립과 다양한 혜택을 위해 유리하며, 회원가입을 안하셔도 비회원을 승차권 예매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이 귀찮으신 분들은 중간에 로그인 요청시 비회원으로 간단한 정보만 입력후 열차예매를 지속하시면 됩니다.



SRT 예매방법



어플을 실행하면 가운데 승차권예매, 승차권확인, 정기권 회수권의 목록이 나옵니다. 승차권 확인은 SRT를 예매한 후에 승차권을 확인할 수있는 곳이며 승차권을 예매하기 위해서 승차권 예매 버튼을 눌러줍니다.


승차권 예매페이지로 넘어가면 출발과 도착역을 클릭하여 지정해주시고, 출발일시를 지정해 줍니다. 시간은 9시 이후나 17시 이후만 볼수있게 할수도 있지만, 그냥 전체를 체크해서 전체 시간대를 보셔도 무방합니다. 인원과 열차종류를 선택하신 후에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십니다.


열차명과 출발역의 시간과 도착역 시간과 예매가능한 시간대에 예매가능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원하시는 시간대의 우측의 특실과 일반식 중에 원하시는 실의 등급의 예약가능 버튼을 누르십니다.


④ 예약가능 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열차가 중간역에 정차하는 시간과 도착, 출발시간 등의 정보와 요금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좌석선택을 눌러 내가 앉고자 하는 좌석을 선택해 줍니다. 


※ 제일 앞과 제일 뒷자리는 화장실이나 정차역마다 탑승하는 인원으로 인해 다른 자리보다 시끄럽고 겨울철이나 여름철에 외기로 인해 춥거나 더울수 있으니 별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⑤ 좌석을 선택하신 후에는 예약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운임요금과 시간이 맞는지 확인을 꼼꼼히 확인 하시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혹시 국가유공자나 지난번 SRT를 탔는데 사고나 어떠한 이유로 열차가 지연된 경우가 있다면 할인선택을 클릭하셔서 쿠폰등을 확인 후 적용하시면 할인이 적용됩니다.


결제를 완료하셨다면 메인창에 가셔서 승차권 확인을 누르시면 예매한 승차권을 확인하시고 열차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열차에서는 예매권을 확인하는 경우는 없으며, 빈 자리에 앉거나 자석을 잘못 앉은 경우에 가끔 승무원이 승차권을 확인합니다.




오늘은 SRT 예매와 KTX와 비교한 장점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정보가 마음에 드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눌러주실수 있으니 하단의 공감 버튼을 조심스럽게 부탁드리겠습니다. 작은 공감 하나가 제겐 큰 힘이 됩니다.




2016/11/26 - [시골쥐의 금융정보] - 신한카드 아파트 관리비 납부 정말 쉽습니다!

2016/11/27 - [시골쥐의 잡지식] - 애플페이 일본 실제 사용과 국내출시 걸릴돌?

2016/11/28 - [시골쥐의 금융정보] - 시럽페이 등록과 사용법 너무 쉽네요 !

2016/12/17 - [시골쥐의 읍내소식] - 인천 가볼만한곳 송도 이걸로 준비 끝♬

2016/12/18 - [시골쥐의 잡지식] - 아이폰 필수어플 꼭 깔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