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사용소감

10초면 끝나는 폰트적용법!



소리바다라는 음악공유 플랫폼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하더라도 음악은 무료로 듣는 것이고, 그 가수를 좋아하는 팬들이나 CD를 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최고의 여가수라고 할 수 있는 왁스는 저작권에 대한 자신의 소신 발언을 했다가 네티즌들의 마녀사냥(?)과도 같은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로부터 10여년이 지난 현재는 음악의 저작권뿐만아니라, 운영체제를 비롯해 기업이나 개인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폰트에까지 저작권에 대한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폰트 저작권은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아 사용료나 합의금이 100만원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 블로거나 유튜버들은 무료폰트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폰트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저작권없는 무료폰트 추천 : http://15mm.tistory.com/113 ) 게시물을 참조바라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무료폰트 종류에 이어서 폰트 적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너무 쉬워서 크게 알려드릴 것이 없긴합니다. 우선 폰트를 다운받습니다. N사에서 무료폰트를 검색하면 다운 받을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시는 폰트를 다운 받습니다. 위에 포스팅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어디까지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 하신 후에 업체로부터 불미스러운 일이 없습니다.

설치경로 : 내PC  >  로컬디스크(C:)  >  Windows  >  Fonts

다운을 받으시면 '글씨체.ttf' 라는 형식의 파일이 받아집니다. 이파일을 Windows > Fonts 폴더에 설치하면 끝납니다. 설치라고 할 것도 없고 ttf 파일을 드래그 하여 Fonts 폴더에 끌어다 놓으면 폰트의 설치는 끝이 납니다. 현재 한컴오피스 등의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실행중이 셨다면 껏다가 켜주시면 적용이 됩니다. 그래도 적용이 안된다면 컴퓨터를 재부팅 해주시면 적용이 되실겁니다. 
위의 경로가 없으시다면, Windows 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확인하시어 찾아 Font 를 찾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