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정보통

옻나무 효능과 부작용(옻 올랐을때 대처법!)

옻나무 효능



 다들 옻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한번 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쉽게 옻나무라고 많이 하는데, 편히들 알고 있는 상식으로 옻나무를 잘 못 먹으면 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간지러우니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옻은 일반적으로 옻오리, 옻닭의 형태로 많이 드십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옻의 독성을 오리고기가 많이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오리나 닭의 형태로 요리하여 드십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이 옻에는 독이 있는데 왜 독이 있는 옻을 먹어야하는것이며? 


  옻에는 어떤 효능이 있기 때문에 알러지의 위험성을 무릎쓰고 옻을 드시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옻나무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부작용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옻나무 효능


 위에서도 간단히 언급하였던 것처럼 옻나무에는 독성분이 있습니다. 독성분이 있으면 당연히 먹으면 안되는것이 아닌가 싶으시겠지만 독도 잘 쓰면 약이됩니다. 그 대표적인 약재가 옻입니다. 동의보감에는 "마른 옻은 뭉쳐 있는 나쁜 피를 풀어주고, 장을 잘 통하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며 피로를 다스린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해준 것처럼 옻은 위장에서 위를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제거해주며, 소화를 잘되게 하여 위장병의 치료를 도와줍니다. 민간에서는 어형을 풀어 염증을 제거하며, 심장의 청혈제가 되어 여러가지의 심장병을 다스리는 살충제 역할을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관젊염, 피부염과 같은 염증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옻의 효능중에는 수족냉증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옻 나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손발이 차가운 분들에게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체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어 여성 질환인 생리통이나 생리분순환이 있는 여성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2. 옻나무 부작용


 초반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옻에는 독성분이 있어 민감하신 분들이라 알러지에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옻을 탄다고 말하는데 체질에 따라 피부질환을 일켜켜 붉은 반점과 함께 간지러움을 유발합니다. 옻은 옻닭이나 옻오리로도 섭취를 하지만 산에 올랐을 때 옻 나무에 접촉함에 의해서도 발병할수 있으니 몸에 붉은 반점과 가려움증이 생겼다 옻나무 부작용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옻 올랐을때 해결책!


 옻을 탔을때는 붉은 반점이 부어오르며 간지러움을 유발하는데, 우선 긁지 않아야 합니다. 이게 간지러움만 참는다고 해결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해독제는 없지만 가려움증을 개선하는 연고를 구입해 발라주거나, 거즈에 생리 식염수를 적혀 진물이 나는 부위에 올려주시면 개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간지럽다고 심하게 긁게되면 2차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연고로도 못 참으시겠다 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방문하면 주사와 약을 처방해준다고 하니 병원을 방문하셔서 주사와 약을 처방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