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쥐의 정보통

페퍼민트차 효능과 먹는법

  입춘입니다. 아직은 날씨가 쌀쌀하지만 조금만 있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따뜻한 햇살과 함께 봄이 찾아올 것입니다. 봄하면 떠오르는 것들은 너무도 많습니다. 벚꽃과 파스텔톤 등등 이 있지만, 제가 오늘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사실 봄과는 상관 없는 것 같지만 필요한 존재라고 할 수있습니다.






  바로 페퍼민트입니다. 페퍼민트는 옛날 아재분들은 롯데껌으로 친숙한 단어가 되겠고, 요즘은 페퍼민트차와 향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페퍼민트의 원산지는 유럽으로서 주로 유럽, 미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90cm정도로 집에서 작은 화분으로 재배하면 푸르른 잎과 향이 보기에도 좋고, 페퍼민트차로 드시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농장에서는 일반적으로 6~7월에 수확을 많이 하지만, 하우스재배가 가능한 요즘은 4계절 재배가 가능합니다. 대형 마트에 가시면 샐러드쪽의 한 구석에 페퍼민트를 파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제 다가오는 봄에 화분을 하나씩 구매하셔서 직접 키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퍼민트의 먹는 법은 다양하진 않다고 할 수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드시는 방법은 페퍼민트차로 우려내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샐러드 등에 첨가하여 드시거나, 주로 크게 익히지 않은 음식이나 익힌 음식에 마지막에 위에 살짝 뿌려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으로 페퍼민트차 먹는법과 페퍼민트차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페퍼민트차 먹는법


  사실 페퍼민트차 제작은 매우 간단합니다. 페퍼민트 잎을 수확해서 말리시거나 신선한채로 우려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선한 잎 6~8장정도에 끓는 물을 한컵정도 넣으시고 약 10분정도 우려내신 후 페퍼민트잎을 제거하시고 드시면 아주 좋은 맛과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을 생각하신다면 매일 식후 2~3번정도 주기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페퍼민트 향에서도 느낄 수 있지만 약간의 산느낌이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나 식도나 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페퍼민트차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페퍼민트차 효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식도나 장이 좋지 않은 신 분들을 제외하면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페퍼민트차 효능



  페퍼민트차 효능은 다양합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에서는 향균과 통증완화는 물론이고 향수에 쓰였을 정도로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페퍼민트차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다양한 페퍼민트차 효능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기관지 질병 완화


 입춘이 되었는데, 봄나물을 소개해드리지 않고 페퍼민트차를 소개해드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선 봄의 싱그러운 기운을 식물로 느끼시길 바랐고, 페퍼민트차가 기관지에 좋기에 소개해 드렸습니다. 봄하면 떠오르는 나쁜 기억 중의 하나는 황사입니다. 페퍼민트차는 호흡기 건강에 좋아 가래와 콧물을 묽게 해주고 코막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② 진통제 효과 


 고대 이집트인들은 페퍼민트를 향균과 통증완화에 효과적이여서 식용과 약용 및 방향제로 많이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두통, 치통, 생리통 등 진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전형적인 진통제의 효과와 같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천연 진통제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③ 집중력 향상 효능 


 유럽이나 이집트인들은 페퍼민트를 방향제로 특히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페퍼민트 특유의 향이 있어 이 향은 머리를 맑게해주어 집중력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가장큰 질병이라고 할 수있는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쇠약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④ 피부염 완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페퍼민트를 목욕첨가제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더울 때에는 차갑게 해주고, 차가울 때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점액의 유출을 막아 해열과 발한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피부에 염증이나 발진이 생겼을 때 이를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페퍼민트 오일은 피부를 진정시켜 염증이 완화되니 피부에 염증이나 발진등이 있으신 분들은 오일을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⑤ 소화제


 페퍼민트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소화촉진작용을 합니다. 특히나 장에 가스를 배출시키면서 복부의 경련등을 완화시키는 작용을하여 소화촉진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페퍼민트차로 자주 마셔주면 매우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페 페퍼민트와 페퍼민트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따뜻한 봄이 시작 되었으니 내 집에 푸르른 봄기운을 북돋울 수 있는 페퍼민트를 통해 내외적인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부탁드리겠습니다.